| ▲실증 운항에 참여한 HMM의 2200TEU급 컨테이너선 <에이치엠엠몽글라> |
삼성중공업은 HMM, 파나시아, 한국선급(KR)과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는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저장시스템’(OCCS) 실증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실증에 참여한 기업들은 지난해 7월 국내 최초로 실제 운항 중인 HMM의 2200TEU급 컨테이너선 <에이치엠엠몽글라>(HMM MONGLA)호에 OCCS 장치를 설치하고 매월 성능 검증을 해왔다.
이번 실증은 OCCS 기술의 실효성과 상용화 가능성을 입증하는 성과를 도출해 조선과 해운, 에너지 산업을 연계한 탈탄소 밸류체인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시도됐다.
특히 선박 운항 중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한 선상 CO₂포집 저장 기술로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함으로써 경제성을 입증해 큰 의미가 있었다고 삼성중공업은 설명했다.
올해 1월과 5월에 각각 포집된 순도 99.9% 이상의 액화 CO₂는 선박 연료로 사용이 가능한 친환경 메탄올로 만드는 공정의 원료로 사용됐다. 이는 액화 CO₂의 단순 지중(地中) 저장을 넘어 탄소 자원화라는 의미 있는 사례로 평가된다.
한편, OCCS 상용화를 촉진하려면 포집된 CO₂처리에 관한 육상 인프라 구축 등 관련 법규와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해운조선업계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부사장)은 “OCCS는 친환경 연료를 생산하는 에너지원으로 사용돼 향후 선박의 넷제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해운조선기자재업계가 협업해 OCCS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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