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3 15:14

고부가가치 한국형 스마트항만 시대 열린다

해수부, ‘2030 항만정책 방향 및 추진전략’ 발표
해양수산부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개최된 제57회 국무회의에서 전국 항만에 관한 중장기 비전과 개발계획을 담은 ‘2030 항만정책 방향과 추진전략’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항만정책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고부가가치 디지털 항만 실현’이라는 비전 하에 ▲항만물류 디지털‧지능화 적극 추진 ▲글로벌 항만 경쟁력 강화 ▲항만과 지역 간 상생을 통한 지속가능성 개선 등에 중점을 뒀다.
 
‘2030 항만정책 방향과 추진전략’ 중 부산 신항은 21선석 규모의 부산항 제2신항(진해신항)을 오는 2022년에 착공해 3만TEU급 초대형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메가포트로 육성하고 스마트‧친환경 항만시설을 도입할 예정이다.
 
1단계(3선석)는 30년까지, 2단계(6선석)는 36년까지 순차적으로 개장할 계획이며, 중소형 선박을 위한 피더부두를 확충해 환적화물 유치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부산항 제2신항은 지역의 건의를 수용해 ‘진해신항’으로 명칭을 확정했다.
 
항만자동화 국산화 기술도 오는 2026년까지 개발한다. 광양항에서 테스트베드 검증을 거쳐 오는 2030년부터 부산항 제2신항에 자동화 기술을 도입해 한국형 스마트 항만운영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연도 해양문화공간, 가덕도 해양공원 등 복합 해양문화공간 조성을 지원하고 LNG벙커링, 육상전원공급설비(AMP), 배출규제해역 지정 등 친환경 정책을 적극 시행한다.
 
북항의 경우 현재 추진 중인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에 따라 양곡부두와 자성대부두를 도심 기능으로 전환한다. 용호부두 재개발사업과 부산항 구항 정비를 통해 노후‧유휴화된 항만공간을 지역 경제‧산업‧문화 거점으로 전환해 나갈 예정이다.
 
기상악화 시 영도 청학동 일원에 재해방지시설을 설치해 항만시설 등 민간시설물 피해를 예방하고 통항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해 해양사고에 신속히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박경철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은 “이번 정책에 따라 향후 10년간 부산항을 차질 없이 개발해 부산항이 동북아 물류 중심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는 한편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항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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