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6-21 11:20
최근 해운업계의 동향을 살펴보면 정부의 경기호전발표와는 거리가 먼 어두운 면이 더욱 부각되고 있어 우려되는 바 크다.
과소비든 어떻든간에 국내 내수가 진작되고 수출이 계속 증가세를 보이는 등 우리 경제의 현주소는 상당히 고무적인 현상을 보이고 있는데 반해 해운업계는 수급불균형으로 인한 선복과잉과 업체들의 난립으로 해운기업들이 수익성을 생각할 겨를도 없이 집화에만 열을 올려 운임이 바닥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운임덤핑이라는 말이 그리 낯설지 않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에 까지 와 있는 국내 해운시장을 안정화시키는 문제가 정책적으로나 업계차원에서도 심도있게 다뤄져야 할 최대 현안 과제인 것이다.
원양항로에 취항하는 선사나 근해항로 선사 할것없이 운임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고 복합운송업체도 업체들의 난립으로 채산성 보전을 위해 안간힘을 다하고 있는 모습들이 정말 우려될 정도여서 민간기업들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진단된다.
실제로 물량은 늘고 있으나 운임수준이 손익분기점을 훨씬 밑돌고 있어 선사들은 운항채산성에서 손해를 보면서 선박을 투입하는 것이 가장 우려된다는 영업책임자들의 말이 현 해운업계의 어려움을 단적으로 증명해 주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최대 수출시장인 미주와 한일, 한중항로의 경우 선복과잉이 심화되면서 운임수준이 회복기미를 보이고 있지 않아 매우 어려운 처지에 있는 것이 선사들이다.
미국경기가 작년 9.11테러사태이후 침체국면이 장기화되고 있고 일본경제의 장기침체도 호전기미를 보이고 있지 않아 더욱 선사들을 조바심나게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운기업들은 수익보다는 외형적인 영업에 치중하면서 항로안정에 불안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해운기업들의 분발이 요구된다.
수익성있는 선대의 투입과 항로운영의 효율화를 국대화하면서 협의체 등을 중심으로 한 운임덤핑 등 항로 안정을 해치는 업체들의 견제도 특히 강화해야 할 것이다.
현 상황하에서는 생존을 위한 해운기업들의 무차별 영업전략이 단기간의 숨통을 트이게 할지는 모르지만 장기적인 단속에서 자구계획이 미흡한 해운기업들은 과감히 퇴출 시킨다는 각오로 전체 해운업계 발전을 위한 지향적인 전략이 모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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