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500개 제조업체
를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국내 기업의 아웃소싱 실태조사’ 에 따르면 국내 기업
의 43.8%가 아웃소싱을 업무에 활용하고 있지만 미국 및 EU기업(75.0%)에 비해서는
큰 격차를 보였다. 이는 대기업(72.1%)들은 활발하게 아웃소싱을 이용하고 있으나 중
소기업(36.8%)들은 아직까지 도입을 주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
다.
또한 아웃소싱을 도입한 기업들의 85.4%
는 “아웃소싱 도입으로 기업 경쟁력이 강화됐다”고 응답했다. 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에 대해 기업들은 ‘전문 서비스에 따른 효율성 증대’를 가장 많
이 선택했으며, ‘핵심역량 집중효과(28.1%)’, ‘저렴한 비용(17.1%)’, ‘조직 유
연성 확보(13.5%)’ 등을 꼽았다.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이용하고 있는 분야
는 생산지원(39.9%), 시설관리(17.7%), 물류(15.2%), IT(11.2%), 재무/회계/세무 분
야(8.1%)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생산, 시설관리, 물류의 상위 3대 분야가 전체
의 2/3이상(72.8%)을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국내 업체들은 아웃소싱 업체를 선
정할 때, 품질(42.8%)이 가격(27.0%)보다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이외에 계약조건의
유용성(8.0%), 기업문화의 동질성(6.6%), 업계 내의 신뢰성(5.4%) 등을 아웃소싱 업
체의 선정 기준으로 꼽았다.
보고서는 국내 기업들의 성공적인 아웃소
싱 도입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계 유지, 내부 핵심 업무에 대한 경쟁력 강화, 전략
적인 비전과 계획, 내부조직과 아웃소싱 업체 간의 문화적 유대, 가격 경쟁력 있는
아웃소싱 파트너 선정 등이 중요했다고 강조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실제 아웃소싱을 도
입한 기업 대부분은 경쟁력이 강화됐다고 응답했다” 면서 “아웃소싱 활성화를 위
해 아웃소싱 제공 기업 대형화를 유도하고 서비스 전문화, 공정성 있는 아웃소싱 정
보제공 등의 정책지원이 필요하다” 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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